※ 번호를 클릭하시면 전시물 및 체험물의 이미지와 설명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산분원 지하3,4층 / 전시실 제1,2전시실 이동 동선 안내 동영상보러가기
한 물체가 다른 물체에 힘을 작용하면 다른 물체 역시 한 물체에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힘을 작용한다. 로켓은 작용·반작용의 원리를 이용하여 추진력을 얻는 장치로서 내부에서 연소된 가스를 내뿜으면 그 반작용으로 추진된다.
양쪽 전극에 손을 대고 회로를 완성시켜 멜로디가 나오는 체험을 통해 사람의 몸에 전기가 흐르는 원리를 체험한다.
난소에서 배란된 난자가 정자와 만나면 어머니의 자궁벽에 착상되어 태아가 된다. 착상 3주째는 심장이 뛰고, 8주째는 손가락, 발가락이 생긴다. 4달이 지나면 여러 가지 기관의 모습과 짜임새가 갖추어 진다. 아기는 난자와 정자가 만난 후 266일이 되면 태어난다.
‘바다이야기, 입체영상원리, 컴퓨터 작곡, 퀴즈탐험, 그림그리기, 틀린 그림 찾기, 어떤 모습일까요?, 컴퓨터 퍼즐’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모니터에 현미경의 역사와 종류, 현미경의 구조와 사용법, 프레파라트 만들기, 원생생물 관찰, 식물세포의 관찰, 동물세포의 관찰 등 6개 항목이 있어 선택하여 탐구할 수 있다.
현미경은 대물렌즈에 의하여 확대된 실상이 접안렌즈 전방 명시거리에 더욱 확대된 허상을 맺을 수 있는 원리를 이용하는 광학기기이다. 사람의 눈으로 확인되지 않는 작은 물체나 세포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세포의 분열과 세포의 미세구조에 관하여 터치스크린을 통해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으며 광학 현미경을 통해 다양한 식물 조직의 세포를 관찰할 수 있다.
자격루는 크게 시계장치와 시보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시계장치는 물을 흘려 보내서 시간을 측정하는 장치이고 시보장치는 종, 북, 징 등을 울려서 시간을 알려주는 장치이다.
유전공학 발달에 대한 영상물과 다양한 유전공학 기술에 관한 설명판을 볼 수 있다. 또한 DNA와 RNA 모형도 관찰할 수 있으며, 핸들을 돌려 DNA 체인의 움직임을 관찰하면서 유전정보가 단백질로 발현되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일정한 공간에 있는공기를 작은 면적을 가진투출구를 통해 밀어내는 방식으로 힘을 가하는순간 공기의 압력이 커저서 강한 공기를 밀어내게 됩니다.
램프의 깜빡임이나 부저의 소리를 듣고 막대가 떨어지는 것을 잡으면 막대를 잡은 거리와 그 때까지 걸린 시간을 표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각과 청각에 반응하는 속도를 가늠해볼 수 있다. 이 과정의 자극 반응 경로는 자극→감각 기관→감각 신경→뇌→운동 신경→근육 운동이다.
사람의 팔과 다리는 모두 굽혔다 폈다 할 수 있다. 자전거 페달을 밟을 때 다리를 구부리면 앞쪽 근육은 이완되고, 뒤쪽 근육은 수축된다. 반대로 다리를 폈을 때 앞쪽 근육은 수축되고, 뒤쪽 근육은 이완된다.
연속적으로 떨어지는 물줄기도 섬광장치를 이용하여 아주 짧은시간 간격으로 나누어 관찰하면 물방울이 떨어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섬광장치의 시간 간격을 조절하면 떨어지는 물방울의 모습이 다양하게 보인다.
평소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움직일 때처럼 귀의 구조 모형을 상하좌우로 흔들어 봄으로써 이 때 작용하는 평형감각기관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귀 구조 안으로 빨간색 램프의 점멸등이 작동하는 것을 통해 소리가 전달되는 경로를 관찰할 수 있다.
소화기관계와 순환기관계의 주제가 9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소화계는 입, 식도, 위, 소장, 대장 등으로 구성되어 음식물을 소화. 흡수하고 찌꺼기를 배설한다. 순환계는 심장, 동맥, 정맥, 모세혈관 등으로 구성되고, 혈액이 온 몸을 순환하면서 물질 교환이 이루어진다.
어버이의 형질이 자손으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한 쌍의 대립 유전자는 부모로부터 분리되어 각각 한 개씩 자손에게 전달된다. 또, 순종의 서로 대립하는 두 형질을 교배하였을 때 자손에게서 나타나는 형질을 우성, 나타나지 않는 형질을 열성이라고 한다.
생물, 지구, 환경과 첨단기술에 관한 과학적인 사실과 원리를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로 제작하여 TV모니터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강이나 연못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물의 특징과 생태를 관찰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생물을 보유하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다. 가물치, 민물가재, 종개, 버들치, 돌고기, 각기붕어, 흰줄납줄개 버들개, 버들붕어, 동자개, 참붕어, 퉁가리, 금붕어, 납자루참마자, 납자루, 메기, 쉬리, 피라미, 갈겨니, 붕어 청거북(붉은귀거북)
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기 때문에 산란율이 적어서 멀리까지 나아가므로 야간 투시경으로 이용되며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도난 경보기, 자동문 등 여러 가지 센서에 이용된다.
전시물은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뮤직 박스안의 관람자를 감지하고 음악을 들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