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

전체메뉴

영재교육 안내

영재, 영재성이란?

영재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

영재성

우리나라에서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영재성의 영역으로 정하고 있습니다.(영재교육진흥법 제5조 제1항)

  • 일반지능
  • 예술적 재능
  • 특수 학문 적성
  • 신체적 재능
  • 창의적 사고 능력
  • 그 밖의 특별한 재능
영재성

우리나라에서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영재성의 영역으로 정하고 있습니다.(영재교육진흥법 제5조 제1항)

  • -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 -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 -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 -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 -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 - 대인관계적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 - 자기성찰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 - 자연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 - 실존 지능(Existential intelligence)
렌줄리의 영재성

미국 영재교육학자인 렌줄리(Renzulli)는 영재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평균이상의 능력

  • - 어려운 내용을 쉽게 배운다.
  • - 수준 높은 책을 즐겨 보고 많이 읽는다.
  • - 수준 높은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에 활용한다.
  • - 이해가 빠르고, 기억을 잘하며, 아는 것이 많다.

창의성

  • - 기발한 착상이나 제안으로 부모를 놀라게 한다.
  • - 새로운 문제 상황에도 겁내지 않고 혼자서 해결하려 든다.
  • -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욕심을 보인다.
  • - 다른 사람과 의견이 다를 때, 적극적으로 토론하여 새로운 대안을 찾아낸다.

과제집착력

  • - 과제를 수행하는 도중에는 주위의 사물이나 상황에 의해 영향을 쉽게 받지 않는다.
  • -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않아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다.
  • - 관심 있는 문제에 사로잡혀 있을 때 떼어 놓기가 어렵다.
  • - 한 가지 일에 몇 시간씩 집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