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영재성이란?
영재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
영재성
우리나라에서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영재성의 영역으로 정하고 있습니다.(영재교육진흥법 제5조 제1항)
- 일반지능
- 예술적 재능
- 특수 학문 적성
- 신체적 재능
- 창의적 사고 능력
- 그 밖의 특별한 재능
영재성
우리나라에서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영재성의 영역으로 정하고 있습니다.(영재교육진흥법 제5조 제1항)
- -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 -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 -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 -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 -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 - 대인관계적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 - 자기성찰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 - 자연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 - 실존 지능(Existential intelligence)
렌줄리의 영재성
미국 영재교육학자인 렌줄리(Renzulli)는 영재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평균이상의 능력
-
- - 어려운 내용을 쉽게 배운다.
- - 수준 높은 책을 즐겨 보고 많이 읽는다.
- - 수준 높은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에 활용한다.
- - 이해가 빠르고, 기억을 잘하며, 아는 것이 많다.
창의성
-
- - 기발한 착상이나 제안으로 부모를 놀라게 한다.
- - 새로운 문제 상황에도 겁내지 않고 혼자서 해결하려 든다.
- -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욕심을 보인다.
- - 다른 사람과 의견이 다를 때, 적극적으로 토론하여 새로운 대안을 찾아낸다.
과제집착력
-
- - 과제를 수행하는 도중에는 주위의 사물이나 상황에 의해 영향을 쉽게 받지 않는다.
- -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않아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다.
- - 관심 있는 문제에 사로잡혀 있을 때 떼어 놓기가 어렵다.
- - 한 가지 일에 몇 시간씩 집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