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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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선발 절차

교사 관찰 · 추천제
  • 영재교육의 본질에 보다 충실한 학생 선발 및 교육이 가능하게 됩니다.
  • 잠재력이 있는 학생 모두에게 영재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 영재교육기관의 입학과 관련하여 사교육 문제가 해소될 수 있습니다
교사 관찰 · 추천제
교사 관찰 · 추천제
교사 관찰 · 추천 과정
교사 관찰 · 추천 과정
첫째, 잠재 영재군을 형성합니다.

담임 또는 교과담당 교사 등이 학교생활 중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잠재적 영재들을 영재교사에게 의뢰합니다. 또한 영재교사들은 학생이나 학부모 상담 등을 통해 수시로 잠재적 영재들을 발굴합니다. 담임 또는 교과담당 교사가 영재교사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둘째, 교사 또는 영재교사가 잠재적 영재군을 관찰합니다.

영재교사는 학교생활에서 잠재적 영재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학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 나갑니다. 또한 영재성을 진단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와 체크리스트를 활용합니다.

셋째, 영재교육대상자를 추천합니다.

학교 소속 교사, 영재교사,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학교추천위원회에서 교사 또는 영재교사의 관찰 결과를 토대로 영재교육기관에 추천합니다.

넷째,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합니다.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등 영재교육기관에서는 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해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하게 됩니다.